보험담보대출의 장점과 단점

[wp_ad_camp_1]

보험대출은 보험 약관 대출 또는 보험계약대출을 줄인 말 입니다. 보험사에 대출을 받는 경우를 보험 대출이라고 하기도 하지만 이 글에서 설명할 내용은 보험약관대출입니다.

[wp_ad_camp_1]

그냥 약관 대출이라고도 하지만, 정식 용어는 보험계약대출입니다. 가입한 보험을 담보로 대출을 받는 일종의 담보 대출입니다. 단, 가입한 보험 종류에 관계 없이 모든 경우에 대출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고, 해약 환급금이 있는 보험의 경우에 보험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. 따라서 순수보장형 보험의 경우에는 보험 대출을 받을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.

이 글과 연관 있는 글▼
>>60초면 대출끝!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바로가기
>>무직자도 가능한 핀크 비상금대출 바로가기
>>7,8등급도 가능한 키위 비상금대출 바로가기
>>24시간 90초면 Ok 하나원큐 비상금대출 바로가기
>>농협 올원 비상금대출(7,8등급도 모바일로 신청OK) 바로가기
>>연체자 소액대출 가능한 곳 바로가기

보통 해약 환급금의 80~90% 선에서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.

[wp_ad_camp_1]

보험대출의 장점

간편하고 승인이 쉽다는게 가장 큰 장점입니다.

인터넷으로 대출을 받을 수도 있고, ARS나 ATM 기기에서 쉽게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.

보험 가입 기간이 충분히 되어 보험료가 어느 정도 쌓였다면 가입한 보험 회사에서 얼마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다고 메일을 보내 오기도 합니다. 이런 메일을 받았다면, 전화나 인터넷으로 별도의 서류 제출 없이도 대출을 받을 수 있어 편리합니다.

보험 (약관) 대출을 받는다고 보험이 해약 되는 것이 아니라 계속 유지 하면서─물론, 보험료는 계속 내야 겠지요─ 대출을 받을 수 있다는 점도 장점이라면 장점입니다.

또한, 취급수수료와 중도상환수수료가 없는 경우가 많다는 점도(보험사마다 다를 수 있으니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.) 대출 비용 면에서 장점입니다

보험대출의 단점

1. 고금리 보험대출이자

보험 대출은 납입한 보험료를 담보로 대출을 해 주는 일종의 담보 대출입니다. 신용 대출에 비해 이자가 싸야 하지만, 현실은 그렇지 않습니다.

보험대출이자가 비싸다는 비판 때문에 2011년에 보험 대출 이자를 조금 내리기는 했지만, 여전히 비싼 편입니다. 일부 보험사의 경우 확정금리 6% 내외로 보험 대출을 해 주는 곳도 있지만, 보통 9% 내외 이고 많은 경우 13%의 보험대출이자를 요구하는 보험사도 있습니다.

2. 대출 한도의 제한

두 번째 단점은 해약환급금의 80%~90% 선에서 대출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  대출 한도에 제한이 있다는 점입니다.

3. 연체로 인한 보험 해약 위험

어떤 대출이든 연체는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지만, 보험대출을 받고 연체를 한 경우 잘못하면 가입한 보험이 실효가 될 수 있음에 주의해야 합니다. 연체를 하면 원래의 이자와 연체 이자를 남아 있는 해약 환급금에서 공제를 하는데 해약환급금을 다 까먹을 때까지 연체를 하게 되면 보험이 실효되어 보상을 못 받게 됩니다.

신청방법

현재 대부분 보험사가 보험담보대출 상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. 가입하고 있는 보험사에 문의하시는 것이 가장 빠릅니다.

Similar Posts

답글 남기기

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. 필수 필드는 *로 표시됩니다